To Paint a World

Unity 2018.4 버전에서 lilToon 을 임포트하는 방법 본문

3D Engine/Unity

Unity 2018.4 버전에서 lilToon 을 임포트하는 방법

Polariche 2024. 12. 9. 23:46

LIV 아바타 프로젝트 등은 이전 버전의 유니티 (2018.4) 를 요구한다.

liltoon 을 유니티 패키지 매니저 / vrc companion 을 통해 임포트할 수 없으므로, 직접 unitypackage 를 다운받고 임포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
 

1. 릴툰 패키지 다운로드

 

https://booth.pm/ja/items/3087170

 

【無料】lilToon - lilLab - BOOTH

アバターを用いたサービス(VRChat等)向けに開発したシェーダーで以下のような特徴があります。 ● 簡単(プリセットからワンクリック設定&自作プリセットの保存、色調補正機能による

booth.pm

 

"무료 다운로드"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버전의 릴툰을 다운받는다.

압축을 해제하면 jp.lilxyzw.liltoon-1.x.x-installer.unitypackage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
 

 

unitypackage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의 Assets > Import Package > Custom Package... 로 불러오면 임포트할 수 있다.

 

 

2. 버전 오류 해결

liltoon 패키지를 2018.4 버전에서 임포트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.

 

 

Editor/lilStartup.cs (line 215) 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internal static void MigrateMaterial(Material material)
{
    if(!lilMaterialUtils.CheckShaderIslilToon(material)) return;
    var id = material.shader.GetPropertyNameId(material.shader.FindPropertyIndex("_lilToonVersion"));
    // ...
}

 

 

쉐이더의 property 로부터 버전을 확인하는 코드를 주석처리해주면 에러가 해결된다.

internal static void MigrateMaterial(Material material)
{
    if(!lilMaterialUtils.CheckShaderIslilToon(material)) return;
    //var id = material.shader.GetPropertyNameId(material.shader.FindPropertyIndex("_lilToonVersion"));
    int version = 21;	// 현재 버전id로 설정
    //if(material.HasProperty(id)) version = (int)material.GetFloat(id);
    if(version >= lilConstants.currentVersionValue) return;
    Debug.Log("[lilToon]Run migration: " + material.name);
    //material.SetFloat(id, lilConstants.currentVersionValue);

 

'3D Engine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PG Extreme - 1  (0) 2025.04.07
Elden Ring in Unity - Episode 2  (0) 2025.03.31
Elden Ring in Unity - Episode 1  (0) 2025.03.31
VR 게임 아바타 설정 및 녹화 방법  (1) 2024.12.12